대한민국은 지난 60년 동안 극빈국에서 후진국, 개발도상국, 중진국을 거쳐 마침내 선진국에 도달하였습니다. 그 사이 한국은 3050클럽(1인당국민소득 3만 달러 이상의 국가로 인구 5천만 명 이상의 국가)에 7번째로 가입하는 국가가 되었습니다.
K-컬처는 세계의 강력한 문화트랜드의 하나로 자리 잡았고, 한국은 세계인들이 가장 가고 싶은 나라가 되어가고 있습니다.특히 한국은 WTO 여권지수(특정 국가의 여권을 가지고 비자 없이 방문할 수 있는 국가의 수를 기준으로 한 순위) 세계 2위의 국가로 이제 한국인은 세계에서 가장 환영받는 국가의 국민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아직 선진국 국민의 특권을 누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간 우리가 배웠던 많은 지식들은 중진국 이전의 시절을 살아내기 위한 기능과 지식이대부분 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선진국 한국을 누리고 살아갈 수 있는 새로운 학문과 지식이 결합한 새로운 지혜가 필요합니다. 여기 충분히 변화된 한국, 새로운 선진국 한국을 살아낼 수 있는 새로운 지혜를 주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우석대의 미래융합대학입니다. 낡은 지식의 틀을 깨고, 변화된 환경, 변화된 현장, 변화된 사업, 변화된 직업인을 만드는 새로운 프로그램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은 오늘을 즐겁게, 보람있게 그리고 여유롭게 살아갈 수 있는 충분한 지혜를 여러분께 드리겠습니다.
우석대학교 미래융합대학 학장 황태규